발전하는 e커머스 시장
코로나19 이전부터 사실 오프라인 업체들의 매출 감소는 이미 진행 중이었고, 쿠팡의 로켓 배송, 마켓컬리 새벽 배송 등 1인 가구 및 간편 주문을 통한 배송 시장에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흐름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미 올 3월, 온라인 쇼핑 시장은 전년대비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고, 온라인 쇼핑 중 67%가 모바일(핸드폰)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주로 마켓 컬리와 같은 식료품 구매와, 배달의 민족과 같은 음식서비스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흐름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전자결제시스템에 대한 이용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온라인 시장의 거래액 규모는 약 130조 원으로 추정되고, 올해의 경우 150조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는 '마켓컬리' 와 '쿠팡'입니다.
마켓컬리는 새벽 배송, 쿠팡은 로켓 배송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꾸준한 매출액 증가와 회원수 확대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에 맞추어 적자폭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기 투자비용 및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두 기업의 향후 행보도 주목해 봐야 합니다. 특히나 쿠팡은 국내에서 배송 시장의 주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미국 나스닥 증시에 상장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흐름에 힘입어 뒤늦게 두 선두주자를 맹추격 중인 SSG닷컴.
'쓱'이라는 광고로 대박을 쳤던 회사입니다. 세 업체 중 유일한 대기업 주자입니다.
이외에도 '위메프'와 '티몬'등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 주도권을 두고 경쟁 중입니다. 절대 강자는 없는 시장이기 때문에, 독창적인 기획과 아이디어를 통해 얼마든지 주도 기업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내에서도 이런 움직임은 동일합니다. 3년간 오프라인 매출이 4.6%남짓 성장한 반면, 온라인 매출은 무려 30.6%나 성장했습니다. 아마 20년 통계는 보다 높은 수치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 소매시장 중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온라인 쇼핑과 관련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이커머스 업체는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이미 올 5월 20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제프 베조스가 세계 1위 부호로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위의 자료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미국 온라인 쇼핑 비중이 아직 20%가 안 됩니다. 그만큼 미국에서도 추가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아마존은 현재 미국 이커머스 시장의 50% 정도를 점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역시 중국의 이커머스 주도 기업입니다. 알리바바는 중국 이커머스 시장의 58% 정도를 장악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마존과 알리바바와 같은 주도권을 쥔 기업이 아직은 없는 상황입니다. PC를 이용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한 업체는 'G마켓'입니다. 반면 모바일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가 가장 많은 업체는 '쿠팡'입니다. G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등 국내에서는 아직 기업이 주도권을 두고 각축전을 펼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을 통해 구매하는 대표적인 품목은 음, 식료품, 가전, 전자기기, 생활용품입니다. 이들 품목은 코로나 사태 와중에서도 꾸준하게 거래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한 품목은 농축수산물입니다. 올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60%가 넘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켓 컬리를 필두로 한 신선 배송의 확대와 당일, 새벽 배송이 가능해진 물류망의 확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듯 전자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편의성 증대, 그리고 코로나19가 가져온 비대면 시대가 조화를 이루어 오프라인 매장 중심에서 온라인 매장 중심의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이미 대형 오프라인 매장의 지속적인 폐점 소식이 이제는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사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프라인 마켓의 절대 강자였던 이마트의 롯데마트 역시 매장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롯데마트에서는 올해 들어서 16개의 점포를 폐점 처리했습니다. 사회와 트렌드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기업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해야겠습니다.
ETF소개 - HANARO e커머스
사실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이커머스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정작 증권 시장에서 위와 같은 기업들을 찾기는 힘듭니다. 당장 상장되지 않은 기업들도 많고, 혹은 대기업의 계열사 중 하나로 사업체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옥션과 지마켓의 경우 모두 나스닥에 상장된 '이베이'에서 인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드릴 'HANARO e커머스' ETF 역시 위와 같은 현황으로 인해 명확하게 E-커머스 기업에만 투자하는 ETF라고 보기는 사실 힘듭니다. 하지만 연관성 있는 종목으로 구성되었고, 국내에 유일하게 E-커머스 테마로 설계된 종목입니다.
1) 기본 정보(8.2일 기준)
주당 가격 : 13,175원
거래대금 : 94억 원
자산운용사 : 엔에이치아문디자산운용(NH)
운용 수수료 : 0.45%
분배금 지급 내역 : 2019.11.04(11원), 2020.01.31(11원), 2020.04.29(65원)
주간 괴리율 : -0.05%
2) 보유 종목(비중순, %)
종목명 | 비중(%) |
카카오 | 23.20 |
NAVER | 22.28 |
SK텔레콤 | 16.92 |
이마트 | 4.25 |
호텔신라 | 3.94 |
현대글로비스 | 3.84 |
신세계 | 2.74 |
CJ대한통운 | 2.56 |
CJ ENM | 2.24 |
GS리테일 | 1.70 |
팬오션 | 1.58 |
NHN | 1.45 |
NHN한국사이버결제 | 1.41 |
아프리카TV | 0.94 |
한진 | 0.85 |
한섬 | 0.78 |
현대홈쇼핑 | 0.77 |
GS홈쇼핑 | 0.72 |
KG이니시스 | 0.68 |
카페24 | 0.65 |
에코마케팅 | 0.59 |
롯데하이마트 | 0.53 |
슈피겐코리아 | 0.39 |
KG모빌리언스 | 0.37 |
대한해운 | 0.35 |
제주항공 | 0.35 |
엔에스쇼핑 | 0.35 |
다날 | 0.33 |
다나와 | 0.32 |
케이아이엔엑스 | 0.30 |
아이마켓코리아 | 0.30 |
가비아 | 0.30 |
세틀뱅크 | 0.28 |
나이스정보통신 | 0.23 |
신세계 I&C | 0.23 |
진에어 | 0.21 |
케이엠 | 0.20 |
코리아센터 | 0.13 |
KTH | 0.11 |
티웨이항공 | 0.10 |
최근 3개월간 상승률이 30%를 상회하는 종목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명확한 쇼핑몰 이름의 종목은 사실 찾기 힘듭니다. 카카오 네이버 역시 e커머스 사업을 운영하긴 하지만, e커머스가 주 업종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SK텔레콤은 '11번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종목에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각종 홈쇼핑 업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자상거래와 함께 발전할 수밖에 없는 전자 결제 혹은 전자 인증 업체인 다날, 나이스정보통신, KG모빌리언스, NHN한국사이버결제 등도 보유종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배송업체인 한진, 대한통운, 각종 항공사 역시 보유 종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이커머스 업체뿐만 아니라 결제, 배송, 온라인 인증 등 e커머스와 관련된 생태계 전반에 투자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분야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되는 산업군입니다. 이에 맞게 주변 산업인 전자결제, 배송 시장 역시 그 영역과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와 같은 생태계에 투자하는 것을 테마로 한 유일한 국내 ETF인 만큼, 현재 산업 트렌드에 딱 알맞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이 글은 권유나 추천이 아닌 필자의 의견입니다. 참조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라며, 보다 자세한 검색과 공부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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